⑤이스라엘이 주변국의 무력 도발에 대응하는 법

이스라엘은 건국 당시부터 주변 아랍국들을 상대로 힘겨운 생존 전쟁을 벌였던 나라다. 주변의 이슬람 국가들은 이스라엘을 가만히 내버려 두지 않았고, 다양한 형태로 이스라엘의 생존을 위협했다. 이러한 위협에 이스라엘이 취하고 있는 대응 전략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이루어진다.



첫째는 정보기관을 이용한 암살이다.

이스라엘은 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기관으로 평가받는 '모사드' 산하에 일명 '키돈' 으로 불리는 전문 암살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수십여 명 수준으로 알려진 이들은 창설 이후 현재까지 과거 유대인 학살에 관여했던 나치 전범들에 대한 추적·암살 임무부터 이스라엘을 위협하는 이슬람 테러리스트들에 대한 암살 등 셀 수도 없을 만큼의 암살 사건에 연루되어 있다.


지난 2010년에는 이스라엘에 대한 테러를 배후 조종한 하마스 간부 '알 마부(Al Mabhouh)'를 백주대낮에 두바이 소재 호텔에서 암살했고,



이란이 본격적인 핵무기 개발에 나섰다는 첩보가 입수되자 이란의 수도 테헤란 한복판에서 이란의 핵심 핵물리학자 4명을 사고로 위장해 살해하기도 했다. 이처럼 이스라엘은 안보에 위협을 가하는 대상은 그 누구든 지구 끝까지 찾아내어 제거하며, 작전 성공률 역시 대단히 높아 그 존재 자체만으로도 테러리스트나 적성국에게 강력한 억제력을 발휘한다.


요인 암살과 더불어 이스라엘 응징보복 전략의 양대 축은 과감하고도 강력한 군사작전이다.

이스라엘은 자국 또는 자국민에게 위해를 가하거나, 그럴 조짐이 보이는 대상에 대해서는 주저 없이 군사력을 사용한다.



지난 1981년 이스라엘과 사이가 좋지 않았던 이라크가 핵 개발을 위해 원자로 건설을 시작하자 이스라엘은 즉각 전투기를 동원해 이 원자로를 잿더미로 만들어 버렸다.



2007년에는 시리아가 북한의 도움을 받아 원자로 건설에 나서자 이 역시 전투기를 동원해 건설현장 일대를 초토화시킨 바 있다.


최근 이스라엘이 행했던 가장 처절했던 응징보복 작전은 지난 2006년의 레바논 침공 작전이었다. 레바논 남부에 거점을 둔 이슬람 무장 조직 '헤즈볼라'가 이스라엘군 병사 2명을 납치하는 사건이 발생하자 이스라엘은 즉각 군사조치에 나섰다.



전투기와 포병을 동원해 주요 거점에 맹렬한 폭격을 가했고, 대규모 기계화 부대를 투입해 헤즈볼라 거점의 건물 하나하나를 쓸어버렸다.


당시 이스라엘의 보복 공격은 헤즈볼라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혔는데, 궁지에 몰린 헤즈볼라는 민간인들을 인간방패로 내세워 저항을 계속했고, 이스라엘은 헤즈볼라 소탕을 명분으로 민간인 거주 지역까지 공격해 대량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이스라엘의 보복 작전은 핵심 우방인 미국과 영국조차도 유감을 표시할 만큼 처절했지만 그만큼 효과가 있었다.



강경파였던 헤즈볼라 지도자 '하산 나스랄라'는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이런 결과가 있을 것을 알았다면 이스라엘 병사들을 납치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도발을 후회했는데, 그만큼 이스라엘의 응징 보복 작전은 단호하고 강력하게 이루어졌다.


하산 나스랄라 Sayyid Hassan Nasrallah


이 전쟁 이후 10여 년간 '헤즈볼라'는 단 한차례도 이스라엘을 상대로 조직적이고 규모를 갖춘 도발을 하지 못했다.



이스라엘의 이러한 안보전략은 적의 공격을 무력화시킬 수 있는 완벽한 방패를 갖추고, 적이 나를 공격할 경우 처절하게 보복할 수 있는 강력한 창을 갖춤은 물론 이들 창과 방패를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능력과 의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적에게 확실하게 각인시키는 것이 국가와 국민을 가장 효과적으로 지킬 수 있는 전략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2018/08/02 - [MAN/MILITARY] - ④작지만 강한 나라, 이스라엘의 노후 무기 활용법

2018/07/24 - [MAN/MILITARY] - ③작지만 강한 나라, 이스라엘이 방산강국에 등극한 사연

2018/07/24 - [MAN/MILITARY] - ②작지만 강한 나라, 이스라엘의 징병제 운용법은?

2018/07/23 - [MAN/MILITARY] - ①작지만 강한 나라, 이스라엘의 예비군 운용법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